본문 바로가기
제테크

[합법?불법?] 1만원으로 1억벌기, 8억벌기, 16억벌기 등등 미우편연방 복권법 18조를 운운하는 정보 메일을 받았다면?

by ΩΩ 2012. 3. 28.

 요즘은 스팸메일이 하도 많이와서 완전 광고성의 제목이 아니면 어지간하면 열어보는 편이다. 메일을 열어보는 것 만으로 이상한 프로그램이 설치되거나 실행될 것 같지도 않고, 혹시 지인에게 온 메일일 수도 있기 때문에.. (간혹 그럴싸한 제목의 스팸메일이 온다..ㅡㅜ)

 

 며칠 전에도 좋은 정보라는 식의 메일이 왔다. 평소 받아보던 메일과 제목이 비슷하여 한번 열어봤는데, 대한민국의 5명에게 2천원씩 1만원을 입금을 하고나서 나도 그 5명에 교환 투입해서 전국의 사람들로부터 2천원씩 받아모아서 16억을 벌 수 있다는 이론을 주장하며, 홍보를 해왔다.

 

 곗돈처럼 모르는 사람들이 사기만 안치고 서로 돕는다면 정말 많은 사람들이 부자가 될 수 있는 이상적인 방법이라고는 생각이 들었지만, 나의 이름과 계좌번호를 스팸메일처럼 수천명한테 뿌려야 한다는 점과, 고작 1만원 이라도 괜히 모르는사람에게 입금하는 것도 께림칙 하고, 나도 스팸메일을 보내서 내 계좌를 홍보해야만 돈을 벌 수가 있는데, 그러한 인터넷 공해를 스스로 만들고 싶지도 않았다.

 

 다만 그 합법성에 대해서 문득 궁금해져서 인터넷을 찾아봤다.

 

 해당 메일에서 주장하는 근거로는 개인적인 사례도 있지만, 변호사와의 상담 내역과 미우현연방 복권법 18조를 들먹이는 것이 그나마 신빙성이 있어 보이지만, 변호사와 상담했다는 내용은 실제로 변호사의 조언인지 누구의 조언인지도 알 수 없고, 구체적인 법에 대한 근거도 명시가 안되있어서, 그나마 구체적인 미우편연방 복권법 18조를 검색해 보았다.

 

 이에대해서 사단법인 한국 사이버감시단 이라는 곳의 캠페인 자료를 찾았다.

 

http://www.wwwcap.or.kr/campaign/8mail/

 내용 분량이 조금 되지만 궁금하면 읽어봐서 손해볼건 없을 것 같다.

몇 시간 뒤 인터넷검색하다가 찾은 인터넷 뉴스 링크도 첨부한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05&aid=0000089445

 

 간단하게 정리해보면, 2000년도 즈음에 비슷한 사례가 유행하였고, 법적 처벌을 받고 잠잠해 지는가 싶더니 요즘 다시 유행인 것 같다. 안걸리면 장땡이지만 혹시 걸리면 호적에 빨간줄 가는거다.

 

 게다가 실제로 이런 피라미드 구조로 16억에 가까운 돈을 벌기 위해서 메일에서 주장하는 방식은 1500명정도 스펨을 보내면 그 중 1%정도가 참여를 한다고 하고 그렇게 참여한 15명이 또 1500명 정도 스팸 메일을 보내는 식으로 나의 계좌번호가 명단에서 사라질때까지 문어발식으로 15명씩 늘어나게되면 최종적으로 16억 정도의 돈이 모인다는 건데, 우리나라 인구가 무한하지 않은이상 1명정도는 그 만큼 돈을 모을 수도 있겠지만, 기부하는셈 치고 포기한 사람들은 제외하더라고 많은 참여자들이 혜택을 보기란 힘들다는 것을 계산을 통해 알려주고있다.

 

 우리나라 5천만 인구중에 인터넷 사용 인구가 2000년 당시 약 1천만명이라고 하는데, 다단계로 1천만명 모두에게 메일을 보냈다고 하더라도, 1%인 10만명이 돈을 입금해야, 최상위 수혜자에게 2억원정도가 들어온다. 그렇다면 메일의 내용처럼 16억을 받으려면 2000원씩 80만명이 입금을 해야하는데 그들의 이론상 80만명이 입금을 하려면 8000만명에게 나의 계좌번호가 뿌려져야 한다는 것. 우리나라 전체 인구가 5000만이라고 잡아도, 허황된 꿈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상이 사이버감시단의 캠패인을 요약해 본 것이고, 나의 생각엔

 어찌어찌 운좋게 최초 수혜자 몇 명은 목돈을 챙길 수 있을지 몰라도, 결국 좋은 의도대로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받기위해서는 참여한 모든사람들이 그만큼 지출을 하고 그만큼 수혜를 받는다는게 상식적인 결론이고, 현실적으로는 이미 수혜를 받은사람들은 만족할만한 돈이 들어오고나면 구지 다시 입금을 하고 또 동참하는 순환이 이루어지지 않을 거라는 점에서 결국 처음 시발점의 몇 사람을 제외하고는 그다지 수익을 올리기 힘들어 보이는 전망이다. 일반적으로 1만원 투자해서 수십만원을 벌면 잘 번 것일듯 하다.

 

 재수없으면 위법으로 걸릴지도 모르는데 한달월급정도를 벌어보자고 동참하기엔 무리수 인것 같다. 그냥 1만원으로 복권을 사고 열심히 노동해서 착착 돈을 버는게 낫을듯 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