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테크

[디딤돌 대출]오피스텔 자가 소유하고 있으면 무주택 혜택 받나요 못받나요?

by ΩΩ 2019. 6. 22.

아직 대출 실행 전이지만 집을 알아보면서 대출도 함께 알아봤다.

대출 가능 여부 가능금액을 어느 정도 알아야 계약할 집의 가격도 얼추 한계를 정할 수 있으니...

디딤돌대출 해보고 자격 자체가 안되면 일반 주택담보대출 저렴한 걸 알아보기로..

 

 

 

일단 디딤돌 대출 자격은 되고, 이율 우대혜택 항목 중에 무주택자 조건이 있는데 나는 지금 살고 있는 원룸이 오피스텔이고 자가로 매매해서 살고 있다.

 

아는 부동산, 대출 관련 은행원 등등 주변에 물어봤으나 오피스텔이라도 주거용으로 신고가 되어있으면 1주택으로 볼 수도 있다던가 세무서? 같은데 물어봐서 확인을 해봐야 한다는 등.. 불확실한 의견이 분분했다.

 

답답해서 점심시간에 회사 근처 신*은행을 방문했다.

디딤돌 대출을 신청할 수 있는 은행 목록 중에 있어서 직접 물어보기로 하고 갔는데 직원은 잘 모르는 거 같았다.

무주택 자격뿐만 아니라 홈페이지에서 조회한 예상 대출 가능금액 말고 실제 대출 가능한 금액이 대략 얼마 정도 될지도 은행은 알 수가 없다는 등..

다른 사람들은 은행 가서 대출하기 전에 실제 얼마 정도까지 가능할지 조회를 해보고 한다던데 이 직원분은 그냥 모르쇠...

대출 심사나 실행 자체를 모두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하는 거고 은행은 승인 나면 돈만 내주는 관계라고 한다.

홈페이지에는 이 은행에서도 대출 신청을 받는다고 되어있지만 직원 말로는 대출 신청은 본인이 직접 홈페이지에서 하는 거고, 몇몇 인터넷이 어려운 노인분들이나 은행 직원이 직접 은행에 비치된 공용 PC를 이용해서 고객 공인인증서 로그인부터 신청까지 직접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게 도와드리는 정도라고..

 

 

 

답답해서 주택금융공사에 직접 전화해보았다.

"1688-8114"

"오피스텔을 매매해서 주거용으로 신고까지 해서 살고 있는데 무주택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오피스텔은 등기상 주택으로 등록되지 않기 때문에 어떤 경우에도 주택 소유 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ㅇㅋ!

다른 대출은 모르겠는데 정부에서 하는 이런저런 매매/전세 관련 대출 및 디딤돌 대출은 해당 기관에 직접 전화해서 문의하는 게 가장 정확하고 빠른 것 같다.

디딤돌 대출 신청을 받는 곳은 주택금융공사이며 은행에서는 자체 대출 접수받듯이 접수해주지 않고 심사, 승인, 집행명령 모두 주택금융공사에서 진행되므로 모든 문의는 1688-8114로 하기!

참고로 전화를 걸면 2시 이후에 전화해주시면 원활한 상담이 가능하다고 안내가 나오는데 실제로 오전에는 콜 대기가 상당히 길었는데 2시 넘어서 전화해보니 금방 상담을 받을 수 있었다.

뭔가 오전에 상담전화가 주로 많은 듯.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