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 후기

더 플래쉬 The:Flash UVB 꽈배기형 구매 성능 테스트 후기

by ΩΩ 2022. 9. 21.

육지거북을 키우면서 필수 소모품 중 하나인 UVB램프가 최근 갑자기 수명을 다해버렸다. 기존에는 육지거북이를 처음 입양하면서 샵에서 추천해준 UVB를 사용했었는데 이번에는 직접 검색해보고 알아보고 더 플래쉬, The Flash라는 UVB를 개당 17000원에 구매해 봤다.

 

 

구매조건

  1. 저렴한 가격
    • 구매조건 1순위는 가격이었다. 원래는 이전에 구매할때는 가격이 저렴한 제품들 중에 보통 3만 원 근처에서 차이가 크지 않아서 나름 인지도가 있는 제품을 사용했었는데 이번에 검색해보니 더 플래쉬라는 업체의 UVB 15.0 램프가 무려 17000원에 판매하고 있길래 크게 하자가 될만한 점은 없는 것 같아서 저렴한 맛에 약간은 모험으로 구매해봤다.
  2. UVB 방출량 150~200 or 10.0~15.0
    • UVB 방출량은 숫자가 클 수록 방출량이 높은데 보통 꽈배기형 램프는 100, 150, 200 세 종류 표기가 많았고, 형광등 형태의 T5 종류 램프는 5.0, 10.0 두 종류의 표기가 많았다.  그런데 이번에 꽈배기형 램프를 찾다 보니 꽈배기형에서도 10.0과 같은 단위를 사용하는 것들이 많이 보이고, 15.0 램프도 보여서 헷갈렸다.
    • 기존에는 꽈배기형을 살때는 150이나 200중에 골랐었고, T5형 램프를 살 때는 5.0과 10.0 둘 중에 골랐었는데 꽈배기형에 두 가지 단위를 모두 판매하니 단위별로 비교하기가 난감해서 검색해보니 100=5.0, 150=10.0, 200=15.0의 방출 성능으로 보면 된다고 한다.
    • 100 단위냐 5.0 단위냐는 단순히 브랜드에서 처음 사용한 숫자 단위 차이라고 하는데 정확한 분류는 찾지 못했다.
    • 보통 200짜리나 15.0짜리 램프 겉포장을 보면 '고출력'과 같은 단어가 쓰여있는 경우가 많은데 지금까지 일반적인 파충류용으로 나온 것 중에는 200과 15.0이 최고 출력인 것 같다.
    • 방출량을 더이상 높여서 램프를 제조하는 것도 단가나 어느 정도 기술적인 한계가 있을 것 같지만(개인적인 추측) UVB수치가 무조건 높기만 하다고 파충류에게 이롭기만 한 건 아니므로 사육 환경과 어떤 파충류를 키우는지에 따라서 낮은 UVB를 설치해줘야 할 수도 있으니 무조건 높은 수치를 구매할 필요는 없고 각자 알아보고 결정하면 되겠다.
    • UVB에 관한 더 자세한 사항은 따로 글을 작성해서 정리해보겠다.
 

제품 사진

The Flash UVB 램프 포장 사진UVB 램프의 특징. 26W, E27소켓UVB램프 몸통 표면에 The Flash의 로고가 보인다.
The:Flash UVB 램프의 포장과 제품 사진

제품 포장은 단순하고 깔끔하다. 포장박스 안에 램프 외에 설명서나 보증서 같은 다른 것은 전혀 없다.

제품 사양은 다음과 같다.

  • 램프 출력 26W
  • UVB 15.0
  • 소켓 규격 E27

UVB성능

우선 불량품이 없는지 4개를 전부 확인해보았는데 다행히도 혹은 당연하게도 불량품은없어서 두 개는 바로 사용하고 두 개는 예비용으로 보관해두었다.

약간의 팁 겸 주의사항으로, UVB를 램프 소켓에 조립할 때 너무 과하게 힘을 주면 꽈배기 램프의 유리가 약해서 깨질 수 있으므로 적당히 살살 돌려서 안 돌아갈 정도까지만 조여주고 전원을 켰을 때 불이 들어오면 문제가 없는 것이므로 잘 조이려고 과하게 힘을 줘서 깨트리는 일이 없도록 하자.

구매 초기 성능을 기록해두고 나중에 활용할 일이 있을 것 같아서 UVB 성능도 확인해보았다.

UVB 램프와 10cm 거리에서 UVB 방출량을 측정한 사진UVB 램프와 20cm 거리에서 UVB 방출량을 측정한 사진UVB 램프와 27cm 거리에서 UVB 방출량을 측정한 사진
UVB 방출량 사진

좌측부터 순서대로 램프와의 거리 10cm, 20cm, 27cm에서 UVB를 키고 약 5분 정도 체감 시간 후 측정한 수치이다.

10cm에서 측정시는 조금만 각도가 틀어져도 수치가 많이 흔들렸는데 거의 370~430 정도의 수치가 나왔고, 20cm 거리에서는 140 정도, 내 사육장에서 실제 거북이가 배갑에 빛이 닿는 거리인 27cm에서는 80 정도 수치가 나왔다.

예전에 카페 등에서 인지도 높은 브랜드 제품을 테스트한 결과가 정확하게 기억나진 않지만 근거리에서의 최대 수치는 비슷한 수준인 것 같고 20cm 거리 이상에서는 평범한 수준인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10cm정도 이내의 거리에서는 조금만 더 가까워져도 수치가 수백 단위로 증가하기 때문에 최대 수치는 너무 터무니없이 낮은 수준이 아니라면 무조건 조금이라도 더 높은 것을 구매할 필요는 없을 것 같고, 실제 내 사육장에서 거북이 등에 닿는 UVB양이 어느 정도인지가 중요한 것 같은데 84 정도는 적정 범위 내에서 조금 높은 편의 수치라고 생각하고 기왕이면 적정보다 높은 수치보다는 적정보다 약간 낮은 수치가 안전해서 더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보통 우리집에서 자연광의 UVB를 측정했을 때를 기준으로 햇빛이 좋고 맑은 날 햇빛의 UVB를 측정해보면 100~150 정도, 흐린 날은 10~20 정도 나오는 것을 기준으로 봤을 때 동일한 수치를 비교한다고 가정하더라도 햇빛의 UVB보다 인공 UVB의 효과가 떨어질 것이라는 판단에, 일정하게 80 정도 수치의 UVB가 공급되는 것은 적절한 수치 범위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UVB 수치가 적절하다고 확인했다지만 램프를 새로 교체하기도 했고, 기존에 사용하던 것과 다른 제품이기도 하므로 혹시 모를 이상을 대비해서 당분간은 거북이의 활동을 지켜보고 램프 거리를 조금 더 멀게 해 줄지 가깝게 해 줄지 그대로 둘지 지켜봐야 할 것 같다. 혹시 내가 놓친 무언가가 있어서 거북이가 실제로 받아들이기에 UVB가 너무 강하다거나 할 경우 문제가 될 수도 있고, UVB 수치 외에 다른 어떤 요인이 문제가 될 가능성도 0%는 아니기 때문이다.

방출량이 약한 것 같다고 느껴진다면 거리를 좀 더 가깝게 해주거나 시중에 판매하는 UVB 증폭기를 구매하여 설치하면 좀 더 수치가 올라간다. 보통 가정에서 등갓으로 사용하는 것과 비슷한 접시를 추가로 설치해서 UVB를 좀 더 집중하고 증폭해주는 효과를 준다.

방출량이 과한 것 같다 느껴진다면 거리조절 외에도 은신처나 구조물 등으로 빛을 피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줘도 되고, 지금 사용하고 있는 UVB 증폭기로 설치한 등갓을 빼도 수치가 낮아질 것이다. 아마 수치를 더 올려줄 필요는 없을 것 같고 UVB수치를 좀 더 낮춰주는 게 좋을지 당분간 지켜볼 예정이다.

 

The:Flash UVB 15.0 램프에 구미가 당기는 분들을 위해 아래 내가 구매했던 링크를 남긴다.

The Flash UVB 15.0 보러가기

✔︎ 참고로 해당 램프 업체와는 아무런 이해관계가 없지만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는 있습니다.

 

결론

솔직히 잠깐 찾아봤을 때 후기도 하나도 없고, 느낌이 새로 나온 지 얼마 안 된 제품 같아서 기대를 많이 안 했는데 생각보다 구매 직후 테스트한 UVB 성능은 상당히 만족스러운 편이다.

남은 건 얼마나 오래 지속되는지 내구성이다. 이 부분은 몇 달 사용해 보거나 혹은 중간에 이슈가 생기면 내용을 업데이트해보겠다.

개인적으로는 아직은 저렴한 가격에 구매했을 뿐이지만 인지도가 낮은 신규 브랜드인 것 같아서 5달 이상 적절한 성능을 유지해주면 가성비가 매우 만족스러울 것 같다.

 

 

 


댓글